# Stretching the Cloud: Flexibility in Cloud Deployments

Elastic Cloud Enterprise(이하 ECE)에 추가될 기능을 미리 살펴볼 수 있는 세션도 있었습니다.
ECE가 공식 출시된 지도 어느덧 10개월 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 동안 Elastic.co의 클라우드 팀에서는 ECE에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기 위해 열심히 준비해 왔고,
이제 그 기능들을 공개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완성도를 끌어올린 것 같습니다.
세션에서 공개된 내용을 토대로 CE에 새로 추가될 기능들을 간추려 보았습니다.

1. 동일한 클러스터에서 다양한 Node Typ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 동안 ECE에서 생성하는 클러스터에는 별도로 구성하는 Master 노드와 Kibana 노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한 하드웨어 Spec.의 노드가 구성되었는데요.
앞으로는 Master, Kibana, Hot data, Worm data, Machine Learning(이하ML) 등 노드의 용도에 따라 각각 다양한 하드웨어 성능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2. 노드 타입별로 서로 다른 호스트 위에서 구성될 수 있습니다.
-> 노드 타입에 따라 요구되는 최적의 하드웨어 Spec.이 다를 수 있는데,
ECE를 구성하는 Allocator 호스트가 여러 종류의 장비(다양한 하드웨어 Spec.을 갖는)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노드 타입별로 다른 호스트에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드 타입별로 호스트를 선택할 때 하드웨어 Spec.을 참조할 수 있도록 호스트에 Tag와 Metadata 항목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3. Deployment template 기능이 추가됩니다.
-> 기존에는 ECE에서 클러스터 생성시 사용자가 노드의 개수와 memory 크기 정도만 선택하면 HA를 고려하지 않은 간단한 구조의 클러스터 생성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추가되는 기능들로 인해 앞으로는 클러스터 생성시에 사용자가 선택해야 하는 항목이 많아지고 클러스터의 구성 또한 매우 복잡해질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이러한 고민을 약간이나마 덜어주기 위해 Deployment template 이라는 기능이 새로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Elastic Cloud에서 ML, APM 그리고 Logstash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 세션은 Elasticsearch SQL 입니다!